화상회의와 메타버스 비즈니스 협업툴 오비스(oVice)
(feat. 메타버스 뜻)
디지털 전환과 메타버스 시대
이제는 일상으로 조금씩 돌아가고 있는 시대죠. 사실 언제가는 많은 부분들이 디지털 전환될 것이고 메타버스가 흔히 상용화될 날이 올 거라 생각했었어요. 그런데 전 세계적인 팬데믹을 기점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진행된 것 같아요.
우리는 다양한 디지털 환경 속에서 살고 있으며, 디지털 전환은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사업 변화 속도 역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죠.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
모든 기업들이 이런 디지털 시대에 맞춘 인프라 설계나 구축부터 목표 및 방향성 설정, 내부 교육 설계 등 다양한 부분에 구축이 필요하게 된답니다. 하지만 자사만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비용, 인력이 필요하게 되죠. 그래서 여의치 않은 기업들은 다양한 협업툴 사용을 결정하게 됩니다.
메타버스와 화상회의
디지털 전환의 가장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오프라인 사무실이 아닌 메타버스 사무실에서 만나는 것이 아닐까요? 많은 분들이 메타버스를 대충 알고 있지만, 정확한 메타버스 뜻에 대해 두리뭉실하게 알고 계실 것 같아요.
메타버스 뜻을 간단히 표현하자면, 오프라인의 사회, 경제, 문화 등의 활동을 웹상에서 아바타를 사용하여 온라인에서도 현실 세계처럼 활동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현실과 가상세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oVice: 비즈니스 협업툴 소개
메타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협업툴 오비스(oVice)를 소개해 볼게요.
- 원격근무, 화상회의, 행사,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가상공간 제공
- 본사와 지사의 원활한 소통 창구 역할
- 채팅, 화상회의, 화면공유, 실시간 대화 등 실시간 원격 커뮤니케이션
- 아바타를 통한 시각적 정보 제공: 업무현황, 근태 등
- 기업 사무실 임대료 축소 및 고정비 절감 효과
오비스 활용 사례
롯데중앙연구소 안전 센터
롯데식품안전아카데미 교육장을 오비스 가상공간을 활용해 롯데메타에듀빌 메타버스로 구현하여 실시간 온라인 교육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동영상 시청과 같은 온라인 교육이 아닌 양방향 소통형 교육으로 거듭나 그 활용도가 더욱 높아졌답니다.
LG CNS
LG CNS에서는 팬데믹 이후 주 1회 사무실 출근만 이루어지는 DWP팀이 오비스를 통해 메일 송수신, 일정, 결제 등 업무 기능을 가상공간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과 같은 일상 업무 외에도 메타버스 웨비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기타 사례
오비스를 통해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사내 행사를 온라인 공간에서 진행하여 많은 비용을 절감했고,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 키옥시아는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을 위한 협업툴로 오비스를 도입해 재택근무를 해결했습니다.
결론
많은 기업들이 오비스를 선택하는 이유는 바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기 때문일 거예요. 메타버스 사무실 도입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오비스를 통해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비즈니스 협업툴을 완성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답글 남기기